안녕하세요 미래대비자입니다. 오늘은 데이터 분석 관련 자격 중 하나인 DAP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아키텍처 전문가는 뭘까?
전사아키텍처를 구성하는 하나의 구성요소이면서
전사아키텍처의 뼈대에 해당하는 것이 데이터 아키텍처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한마디로 각각 사일로 조직처럼 일하는 여러 부서가 있습니다.
우리가 비슷하게 여기는 재무와 회계 마저도 팀이 구분되어있다면 서로 영역이 다릅니다.
회계팀은 회계팀은 전문 용어들을 통해서 소통하고, 재무팀은 파이낸싱 팀으로써 리스크에 대한 이야기, 주식, 채권에 대한 전문용어들로 소통을 하게 되고요
영업부서는 그들 고유한 현장의 언어들로 소통을 합니다.
이런저런 부서가 섞여있는 거대한 조직에 어느날 미션이 떨어졌습니다.
직원여러분!
오너 입장에서 봤을 때 우리회사를 이해하기에 너무 어렵습니다.
그래서 서로 다른 용어들을 통일하고 정리합시다
아! 그리고 부서에서 쌓이고 있는 데이터들이 뭔지 보고하세요
이러기 위해서는 뭐가 필요할까요? 궁극적으로는 부서마다 쓰이는 용어들을 모두 파악하여 표준화된 용어를 정의하고 데이터들의 종류도 파악해서 코드화해야합니다.
우리 회사 채용공고 떳습니다.
데이터 아키텍처 전문가와 데이터 분석 전문가!!
여러가지 일을 하겠지만 한마디로 말하면,
데이터 아키텍처 전문가는 회사의 모든 데이터가 잘 정리되어 쌓일 수 있도록 하는 데이터 전문가입니다.
그리고 데이터 분석 전문가는 잘 정리되어있는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여 시각화하여 의사결정을 할지 데이터 분석의 전문가입니다.
모든 업무 부서는 긴장한다. 앞으로 담당 업무 관련 데이터 표준 변경 제안에 대한 검토와 회의가 있을것입니다. 또한, 담당 업무 기능의 데이터 요구사항 반영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 표준정의가 있을것입니다.
전산팀은 이제 바빠질 거에요.
데이터 베이스에 대한 전체적인 구조가 바뀔지도 모릅니다.
전사 데이터 관리자가 세워질 것이다. 모든 것을 총괄하면서 주로 데이터 표준화에 대한 정책 결정, 검토된 데이터 표준 제안에 대한 승인을 하게 됩니다.
데이터 품질이 높을 수록 좋은 분석과 좋은 의사결정을 하게 되니 이러한 데이터기반의 회사가 된다면 향후 경영진의 의사결정과 회사의 구체적인 현황을 다방면으로 진단하는데도 도움이 될것입니다.
즉, 데이터 아키텍처 전문가는 회사 데이터들이 잘 사용 될 수 있도록 효과적인 데이터아키텍처 구축을 위해 전사아키텍처와 데이터품질관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 요건분석, 데이터 표준화, 데이터 모델링,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이용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실무자입니다.
자격증은 준전문가(DAsP), 전문가(DAP) 2단계로 나뉘어져 있으며
DAsP는 필기만 있고
DAP는 필기시험, 실기시험 모두 합격한자(필기 70점이상, 실기 75점이상)가 DAP가 될 수 있습니다.
시험일정과 자격, 합격기준 등은 아래와 같습니다.
DAP : 데이터 아키텍처 전문가
참고로 준전문가는 필기만 존재하고 50문항이며 60점(과목당 과락 40점)이상이면 합격하게 됩니다.
과목은 전사아키텍처 이해, 데이터 요건분석, 데이터 표준화, 데이터 모델링 4과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데이터 기반의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지금뿐아니라 향후에도 매우 유망한 직업입니다.
왜냐면 데이터기반이 아직 안갖춰진 기업들이 많고 데이터기반의 운영과 의사결정이 중요한것을 기업들도 알기 때문에 점점더 수요는 많을것이고 높~은 고연봉도 가능할것입니다.
여러부서와 의견을 조율하고 본인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회사전체의 표준화된 데이터를 만드는 능력자인 DAP..
적성에 맞으면 꼭 자격시험을 응시하여 합격하면 유익한 자격증입니다.!
'데이터분석 이야기 > 데이터아키텍처전문가(DAP)' 카테고리의 다른 글
MZ세대가 비트코인 투자시장에서 살아남는법(조언, 충고 다시보기) (2) | 2024.12.1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