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세팅

부자가 되는 방법 - 2편

미래대비자 2024. 9. 10. 21:04

안녕하세요 미래 대비자입니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에서 나온 내용중에 아래와 같은 말로부터 이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당신의 가장 큰 부채는 당신의 가난한 마인드이다
 

 

 
 
 
지난 1편에 이어서 다음 질문에 대해서도 고민해보겠습니다
2024.09.05 - [부동산 이야기/돈공부 인사이트] - 부의 추월 차선에서 말하는 핵심 질문들 - 1편

부의 추월 차선에서 말하는 핵심 질문들 - 1편

안녕하세요 미래 대비자입니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에서 나온 내용중에 당신의 가장 큰 부채는 당신의 가난한 마인드이다 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결국 마인드가 부를 향하는 주요 원동력이

stat-university.tistory.com

1. 우리는 3개의 차선 중에 어느 한 곳을 선택하게 됩니다.

인도를 가는 사람 - 가난한 자
- 새앙쥐레이스에 빠져서 끝없는 노동과 청구서 결제를 반복하다가 생을 마감하는 사람

서행차선을 가는 사람 - 중산층:일반인중에는 부자
- 새앙쥐레이스에 빠져사는 것은 동일하지만 그 안에서 스마트?한 재테크를 통해 풍요롭고 안정된 노후를 준비하며 사는 사람

추월차선을 가는 사람 - 부자
- 새앙쥐레이스에 벗어나서  (비교적 어린나이부터)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고 사는 사람

 
위 사람들은 이 질문에 대해 평균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는지 확인해 보면서 자신의 위치를 확인해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배우자가 있다면 배우자와, 주변 지인들과, 스터디에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조금은 과격하고 직설적인 표현을 사용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보다 이해를 쉽게 하고 와닿게 하기 위함입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먼저 아래에 대해 답변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자유롭게 답변하세요)
1. 부채에 대한 인식: 빚이 당신을 통제하는가, 당신이 빚을 통제하는가? 부채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가? 등
2. 시간에 대한 인식: 당신은 시간을 어떻게 인식하고 관리하는가? 시간이 많은가? 적은가? 별로 중요하지 않은가? 등
3. 교육에 대한 인식: 당신의 인생에서 교육의 역할은 무엇인가?(모든 분야 상관없음) 등
4. 돈에 대한 인식: 당신의 인생에서 돈의 역할은 무엇인지? 돈은 도구인가 장난감인가? 많은가? 적은가? 등
5. 주요 수입원: 당신의 주요 수입원은 무엇인가? 등
6. 부를 늘리는 주요 전략: 어떻게 순자산을 늘리고 부를 얻었는가? 혹은 그런 적이 있는가? 등
7. 부에 대한 인식: 부를 어떻게 정의하는가? 부자의 정의를 어떻게 하고있는가? 등
8. 부의 방정식: 부를 얻기 위한 수학적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어떤 부의 방정식이 당신의 부에 대한 기치관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가? 당신은 부의 방정식을 뭐라고 생각하는가? 등
9. 목적지: 목적지가 있는가? 있다면 어떤 모습인가?
10. 책임과 통제력: 당신은 자신의 삶과 재무 계획을 통제하고있는가?
11. 삶에 대한 인식: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고있는가? 미래를 계획하는가? 내일을 위해 오늘을 희생하는가? 아니면 오늘을 위해 내일을 희생하는가?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이 질문들에 대해 답을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제 위 질문에 대해 아래 3개 유형 차선을 가는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2. 답변



교육에 대한 인식

 

- 인도:
학교를 졸업하면서 나의 교육은 끝이야! 빨리 돈이나 벌러 가자!
- 서행차선: 교육은 중요한것이다. 직장을 다니면서도 퇴근 후 공부!공부!공부! 더 높은 연봉 직장으로 이직해야지!
- 추월차선: 배움은 끝이없다. 여정을 위해서 나의 지식과 의식을 계속해서 확장시켜야해!
 

느낀점:

인도는 온통 돈에 초점이 있다보니 교육은 뒷전이다.
서행차선은 교육을 기반으로 높은 연봉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내 시간을 팔아 돈으로 교환하는 것이 본질이다.
고용인이 좀 더 높은 가격을 주고 산 노동자이다.

추월차선은 조금 달라보인다
돈에 대해, 인도와 서행차선은 나무를 보지만 추월차선은 숲을 보듯한 태도를 보인다.
여정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끊임없이 배우고 나의 지식과 의식을 확장해간다.
통제를 받지 않고 내가 주체가 되어 자유롭게 펼쳐나간다.

숙제: 나만의 시스템을 갖췄다면, 그 여정을 위해 나는 무엇이 필요할까?

 


돈에 대한 인식

 

- 인도: 자랑할게 있으면 자랑해야지! 내가 가진 좋은 것들 SNS에도 올리고! 그래도 나는 철없는 애들처럼 신용카드 연체안하고 따박따박 청구서를 처리하고 있어. 너무 잘하고 있는거 아닌가?
- 서행차선: 돈은 정말 귀한거야! 아끼고 재테크도 잘 해서 노후를 준비해야지! 요즘 100세시대에 개미처럼 일해서 겨울을 준비하듯이 열심히 살아야지
- 추월차선: 돈은 어디에나 있는것이고 충분히 있어! 나로 인해 감명받은 사람이 많을 수록 그 감명이 클 수록 나의 부는 증가되는것이야! 돈은 내가 만들어낸 가치를 반영하는 것이지!

느낀점:

처음에 이 글을 읽었을 때 추월차선은 뭔가 추상적으로만 느껴졌다
반면, 인도와 서행차선은 구체적으로 느껴졌다.
좀 더 손에 잡히고 만져지는 인도와 서행차선이 익숙하다.

손에 잡히지 않는 추상적인것 같이 보이는 추월차선은 익숙하지 않다.

하지만 돈을 쫓지말고
우리가 하고 싶은것을 하면
'돈은 따라온다' 라는 말을 가끔 들은적이 있다.

이것이 비결이 아닐까 생각한다.

숙제: 내가 가진 재능을 기반으로 내가 좋아하는 것을 기반으로 시스템을 설계하고 사람들에게 크게 감명을 줄 수록 부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 나에게 그러한 것이 무엇일까?

 


주요 수입원


- 인도: 돈만 주면 된다! 돈 많이 버는게 장땡이지!
- 서행차선: 나의 유일한 수입의 원천은 내 직업을 통해 버는 돈이야! 
- 추월차선: 나는 내 사업 시스템투자를 통해 수입을 얻는다

느낀점:

읽을 수록 질문은 다르지만 그 본질은 비슷한것같다.
오로지 돈에 초점을 두는것보다는
멀찍이 떨어져 환경을 세팅하는거 아닐까?

계속해서 동일한 질문을 하게 된다

숙제: 내 사업 시스템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투자는 무엇을 해야할까? 우리는 시간안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사업 시스템과 투자의 방식은 시간에 따라 변화할 것이다. 어느 정도 불변한 것은 우리에게 필수재인것에 집중하는 것이겠지만...
내 사업 시스템은 내가 굳이 돌리지 않아도 된다. 인적자원, 물적자원으로 시간을 아껴서 굴리면 좋을것이다.
내 사업 시스템은 어떤것일까?

 


부를 늘리는 주요 전략


- 인도: 도박? 로또? 코인? 인생은 한방이다. 뭐든지 걸리기만 해라! 
- 서행차선: 나는 복리의 힘을 믿어! 짠테크, 예금, 적금, 펀드투자, 퇴직연금, 내가 살고 있는 집값의 상승! 나의 노후는 탄탄하다! 
- 추월차선: 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나는 시장에 내 자산을 창조하고 가치 있는것으로 키워내! 아니면 내 기존 자산에 부가가치를 더하거나!
 
 

느낀점:

추월차선은 무한하다. 무에서 유를 창조해버린다.
내가 하고 싶고 내가 기쁘게 할 수 있는 것으로 시스템을 만들고
그것을 시장에 내놓고
그 자산을 키워나갈 수 있다면
내 기존 자산에 가치를 더 하는 방법을 안다면
나는 추월차선의 사람 아닐까?

내가 부자가 되려는 것은 소수가 되려고하는것이다.
그것은 수직적인 경쟁속에서는 특출난 능력이 필요한 일이다.
내가 공부해서 서울대를 가려면 공부하는 모집단에서 1등수준으로 공부를 잘해야 한다.
내가 운동경기에서 금메달을 따려면 이 운동경기의 룰을 다 지키는 사람들과 경쟁해서 1등을 해야하는 것이다.
내가 1등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숙제: 나는 뛰어난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쉽지 않다.
내가 잘하는것으로 짜여진 게임(시스템)에서 내가 나한테 유리한 규칙을 만들고 그곳에서 1등을 하는것은 이미 나와있는 게임(시스템)에서 1등하는 것보다 쉬운것 아닐까?
그런 것이 뭐가 있을까?

 


주요 수입원


- 인도: 돈만 주면 된다! 돈 많이 버는게 장땡이지!
- 서행차선: 나의 유일한 수입의 원천은 내 직업을 통해 버는 돈이야! 
- 추월차선: 나는 내 사업 시스템과 투자를 통해 수입을 얻는다

느낀점:

읽을 수록 질문은 다르지만 그 본질은 비슷한것같다.
오로지 돈에 초점을 두는것보다는
멀찍이 떨어져 환경을 세팅하는거 아닐까?

계속해서 동일한 질문을 하게 된다

숙제: 내 사업 시스템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투자는 무엇을 해야할까? 우리는 시간안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사업 시스템과 투자의 방식은 시간에 따라 변화할 것이다. 어느 정도 불변한 것은 우리에게 필수재인것에 집중하는 것이겠지만...
내 사업 시스템은 내가 굳이 돌리지 않아도 된다. 인적자원, 물적자원으로 시간을 아껴서 굴리면 좋을것이다.
내 사업 시스템은 어떤것일까?

 
오늘의 것만으로도 충분히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이미 채점기준이 있는것이다.
우리는 이 채점기준에서 높은 점수를 딸 수 있도록 계획표를 짜고 실행만하면 된다
그러면 부자가 될 수 있다.
 
아직 몇가지 질문이 더 남았고 다음질문에서도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는 시간이 될 것같다.
 
2024.09.11 - [부동산 이야기/돈공부 인사이트] - 부자가 되는 방법 - 3편

부자가 되는 방법 - 3편

안녕하세요 미래 대비자입니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에서 나온 내용중에 아래와 같은 말로부터 이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당신의 가장 큰 부채는 당신의 가난한 마인드이다   지난 1편,

stat-university.tistory.com